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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검색 " 급진적 현실주의"에 대한 통합 검색 내용이 3개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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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간] 제3의 길 이후, 기든스를 다시 읽다 - 앤서니 기든스
김윤태 지음 / 1만 2000원 / 컴북스캠퍼스, commbooks.com    이론적 통합으로 현실 정치에 응답하는 ‘공공 지식인’ 기든스의 여정 우리나라에 “제3의 길” 정치로 잘 알려진 사회학자 앤서니 기든스는 자신의 연구 분야에 사회학 이론 대신 ‘사회 이론’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그는 사회학이라는 학문적 틀에서 벗어나 철학, 심리학, 인류학을 넘나들며 학제적 연구를 추구했다. 따라서 기든스의 사회 이론은 넒은 의미의 이론화 논쟁을 주도했다. 이론을 창출하며 현실 정치에 목소리를 내는 기든스의 실천성은 기든스에게 ‘공공 지식인’이라는 호칭이 어울리도록 만들었다. 기든스에게 사회 이론은 항구적으로 고정된 원칙이 아니라 사회와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는 도구였다. 기든스의 이론적 작업은 지속적으로 대립되는 두 가지 이론적 경향을 통합하여 새로운 이론적 대안을 제시하는 방향을 추구한 것으로, 그의 연구는 생활세계와 체계의 관계를 해석한 위르겐 하버마스, 또는 아비투스를 분석한 피에르 부르디외의 이론적 작업에 비교할 만하다. 하지만 기든스의 이론에서 구조와 행위자간의 이론적 긴장은 그의 정치사회학과 현대성에 대한 해석에서 완전히 해결되지 못한 것처럼 보인다. 실제로 기든스의 사유 안에서 그가 비판하고 극복하고자 했던 두 가지 대립적 경향이 지속적으로 긴장을 만들고 때로는 갈등하고 있다. 기든스는 과연 구조와 행위자의 이중성을 극복했는가? 유토피아와 리얼리즘은 통합될 수 있는가? 성찰적 현대화는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을 뛰어넘는 대안적 모델을 제공할 수 있는가? 이 책은 기든스의 사회 이론을 크게 구조화 이론, 유토피언 현실주의, 성찰적 현대화의 세 가지 요소로 나누어 설명하고, 기든스의 사유가 영국, 나아가 세계 정치에 실제로 미친 영향과 그 파급력을 평가한다. 기든스가 맞이한 많은 질문에도 불구하고, 그의 이론적 시도들은 무엇 하나 명쾌한 답을 찾기 어려운 현대 사회에서 재조명될 필요가 있다.
작성일 : 2023-01-10
어도비 '크리에이티브 비주얼 리포트' 발표, 2023년을 지배할 주요 트렌드 전망은?
어도비가 2023년 크리에이티브 트렌드 전망을 발표하고, 2023년 트렌드를 새롭게 이끌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는 비주얼 스타일과 테마를 제시했다. 어도비는 스톡 콘텐츠 서비스인 어도비 스톡(Adobe Stock)을 통해, 유명 패션 디자이너의 작품부터 일반 사용자의 창작물에 이르는 다양한 분야에서 떠오르는 인기 비주얼 문화 트렌드와 주요 브랜드 캠페인을 분석해 내년도 비주얼 트렌드를 예측하고 있으며, 올해로 6번째 보고서를 발간했다.  크리에이티브의 선봉장으로서 40년간 업계를 이끈 어도비는 이번 보고서에서 사진, 영상, 창작 글쓰기, 소셜 미디어 플랫폼, 블로그 등 콘텐츠 영역에 상당한 영향력을 미칠 ’초현실적 물결’, ’급진적 현실주의’, ’활발한 레트로’, ’동물과 인플루언서’ 등 네 가지 크리에이티브 테마를 선정했다. 비주얼, 디자인, 모션을 아우르는 이 테마들은 전 세계 3억 300만 명 규모로 성장한 크리에이터 경제가 대중과 공감할 수 있는 디지털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방향성을 제시할 것으로 예상된다.  브렌다 밀리스(Brenda Milis) 어도비 컨슈머 및 크리에이티브 인사이트 총 책임자는 “세계적인 팬데믹에 따른 불확실성으로부터 벗어나면서 사람들은 친숙하면서도 신선한 느낌을 받는 동시에 진정성 있고 포용적이며 있는 그대로의 경험을 자극하는 콘텐츠를 갈망하고 있다”며 “이러한 추세는 크리에이터가 세상을 어떻게 구상하고 형성하는지를 나타낼 뿐 아니라, 전 세계인에게 즐거움과 행복을 주는 콘텐츠를 전하는 그들만의 방식을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어도비 스톡이 예측하는 2023년 4대 크리에이티브 트렌드는 다음과 같다.    1. 초현실적 물결(Psychic Waves) 팬데믹 이후 정신 건강과 웰니스(wellness)를 우선시하는 분위기가 정신과 자연, 건강을 탐구하는 새로운 방식을 주도하고 있다. 특히 Z세대의 46%가 불안과 스트레스를 호소하는 이 때, 생동감 있는 색상의 차분한 그라데이션과 같은 ‘초현실적 물결’이 주목받고 있다. 이러한 트렌드는 보이고 만져지는 세상의 이면을 경험할 수 있는 초현실주의 스타일을 결합한 사이키델릭한 그라데이션, 생동감 넘치는 색상과 미학을 통해 현실도피를 포함한 크리에이티브의 진정성을 표출하는 데 중점을 둔다. 2. 급진적 현실주의(Real is Radical) ‘급진적 현실주의’는 완벽한 콘텐츠와 상반된 솔직하고 꾸밈없는 순간이나 경험, 현실을 중시하는 트렌드를 말한다. 브랜드는 모든 인종, 성별, 연령, 역량, 규모 등 다양한 요소를 아우르는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으며, 최근 발표된 ‘핀터레스트 신체 중립성(Pinterest Body Neutrality)’ 보고서에 따르면 ‘나를 사랑하기(loving myself)’와 ‘더 자신감을 얻는 법(how to become more confident)’에 대한 검색이 각각 36%와 32%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트렌드는 소셜미디어와 브랜드 캠페인은 물론 큰 인기를 누리고 있는 비리얼(BeReal), 로켓(Locket) 등 최신 앱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급진적 현실주의’ 트렌드는 반항적이고 공격적이며 도발적인 것부터 매우 취약한 것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미디어와 플랫폼에서 강력한 연결을 구축하고 공동체 의식을 자극한다. 3. 활발한 레트로(Retro Active) Z세대 크리에이터가 그들이 태어나기 전의 문화를 발전시키고 탐구하는 데에서 영감을 받은 ‘활발한 레트로’는 빈티지한 스타일을 탐구하고 현대화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Z세대와 마찬가지로 밀레니얼과 X세대 크리에이터도 복고풍 스케이트 보드, 원색 패션, 붐박스, 고전 비디오 게임 컨트롤러와 같은 90년대부터 2000년대의 스타일에 편안함과 친숙함을 느끼며, 레트로의 부활을 모색하고 있다. Z세대 크리에이터가 이 같은 트렌드를 발전시키는 데 큰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지만, 전체 크리에이터 경제의 42%를 차지하는 밀레니얼 세대 역시 레트로 트렌드를 가속하고 있다. 4. 동물과 인플루언서(Animals and Influencers) ‘동물과 인플루언서’는 매력적이고 사랑스러운 생명체와 가상 인플루언서에서 나타나는 소비자의 애정과 관여에 소구한다. 살아있는 동물이나 애니메이션 아바타와 같이 소비자의 관심과 관여 증가에 효과적인 매력적인 대상은 애니메이션, 삽화, 사진, 3D 렌더 등 다양한 영역에서 브랜드 메시지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러한 트렌드는 소비자와 크리에이터 모두가 갈망하는 행복과 긍정, 즐거움과 연관되어 있다. 실제로 지난 2년 간 전 세계 애니메이션 수요가 118% 증가했고, 가상 인플루언서가 사람보다 3배 더 높은 관여도를 유도하는 등 점차 많은 브랜드가 광고에 가상 인플루언서를 활용하고 있다.
작성일 : 2022-12-07
[칼럼]스마트 팩토리 도입을 위한 조건
최근의 제조혁신 아이콘은 단연 스마트 팩토리이다. 주변의 넘치는 정보로 인해 스마트 팩토리에 대한 다양한 견해와 정의가 공존하고 있지만, 대개의 스마트 팩토리는 기술의 발전에 의해 진화된 산물이고, 초일류기업으로 가기 위한 효율적인 플랫폼이며, 최적을 추구하는 빌드업 과정이라는 인식을 공유하고 있다.     ■ 용석균 대표 / 솔리드이엔지 한국스마트제조산업협회 부회장 skyong@solideng.co.kr   정부 중소기업 스마트 제조혁신 전략 정부는 이런 인식을 바탕으로 중소기업을 통한 제조강국의 실현이라는 명제를 위해 2018년 12월 “중소기업 스마트 제조혁신 전략”을 발표했다. 제조업 전반의 스마트 혁신을 추구하며, 그 목표로 2022년까지 전국에 스마트공장 3만개 구축과 선도 스마트산업단지 10개 조성이라는 수치까지 제시했다. 이를 위해 구축과 공급기업 모두를 위한 펀드를 조성하고, 지역주도형 지원모델과 대기업을 통한 구축지원을 강화하고, 스마트산업단지 조성을 위해 2019년에는 국가산업단지 2곳의 선도 산업단지도 운영할 예정이다. 이러한 정부 시책의 주요 근간은 적절한 제조혁신 방법의 지원 및 정착에 있다. 한국 제조업의 근간이 되어야 할 중소기업의 스마트 팩토리 구축에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지역과 산업을 연계함은 물론 공유 가능한 데이터 환경 구축을 하고, 상생형 모델을 통해 대기업과의 협업 모델구축을 지원한다. 스마트 팩토리 시장 규모 국내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은 2017년 기준 약 7800개에 이르렀으며, 시장규모는 정부차원의 지원정책 확대와 대기업의 자체적인 도입 가속화로 2020년 약 6조 1천억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며 매년 10%가 넘는 성장이 예상되고 있다. 글로벌 시장의 경우 규모적 측면에서는 2020년 공장자동화 기기 및 시스템이 약 45조 2천억, 지능형 생산시스템이 약 30조 2천억으로 폭발적 성장이 예측되고 있다. 특히 성장의 중심에 있는 산업용 로봇시장은 2025년 약 39조로 제조산업에 광범위하게 활용되어, 시장이 3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인공지능은 시장에의 보급 및 확산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이는 2020년에 약 51조의 시장이 전망되고 있으며, 본격적인 성장기에 접어든 IoT(사물인터넷) 시장은 2019년 약 1.3조 달러로 급격한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스마트 팩토리 도입을 위한 전제조건 글로벌 스마트 팩토리 시장은 조사기관에 따라 작게는 8%에서 크게는 15%까지의 급격한 성장을 예상하고 있으며, 국내시장 또한 실제 가파른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다. 이와 더불어 어떤 준비를 통해 도입과 구축을 진행해야 하는가에 대한 고민 또한 증가하고 있다. 한국의 제조업은 지난 수십 년간 Fast Follower의 위치에 있었지만 이제는 우리 나름의 방법을 통해 선두 주자로의 발돋움을 준비 진행하고 있다. 국내 굴지의 S사를 위시로 하여 대규모 생산라인을 구축한 현장에서는 예전부터 ‘3정 5S’라는 철학을 바탕으로 원가절감, 리드타임 단축, 품질향상 등을 이뤄왔다. ‘3정 5S’는 정품, 정량, 정위치를 의미하며, 5S는 정리, 정돈, 청소, 청결, 습관화를 말한다. 이것은 제조 현장에서 일상의 업무를 대하는데 있어 아주 기본적인 원칙이며, 쉬워 보이지만 지키기는 결코 쉽지 않은 필요 습관이며 업무의 기본이다. 전 생산 공정을 포함한 기획부터 설계, 생산, 유통, 판매의 모든 과정이 포함된 스마트 팩토리의 기본 또한 충실한 ‘원류데이터의 정확한 생성 및 관리’이다. 즉, 제조의 자동화나 스마트화(지능화)는 제조공정 자체만 혁신한다고 가능한 것이 아니고, 그 원류 단계인 상품기획부터 설계, 자재 구매, 공급망 관리, 생산, 서비스 등 기업 전반에 걸친 전 공정이 End to End의 개념으로 일관되게 혁신되고, 그 공정상에 흐르는 데이터의 디지털 연속성이 확보되었을 때 비로소 추진 성과가 나타나게 된다.  이때 가장 중요한 기본기에 해당하는 것이 바로 원류 데이터의 무결성이며, 이것은 제조에 있어 ‘3정 5S’의 철학처럼 데이터도 ‘정확한 데이터’가 ‘정확한 장소’에 ‘정확한 타이밍’에 공급될 수 있어야 함을 의미한다. 스마트 팩토리를 준비하는 ‘CEO Insight’ 불과 10여 년 전만 해도 세계에서 가장 가치가 높은 기업은 엑슨 모빌 같은 에너지 산업의 기업이었으나 지금은 소위 FAANG라 불리는 기업들 즉 페이스북, 아마존, 애플, 넷플릭스, 구글과 같은 ICT 기업들이 그 자리를 대신하고 있으며, 이들이 제공하는 디바이스나 소프트웨어, 서비스가 Base Infra가 되어 지금의 세계 경제 발전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FAANG의 막강한 힘은 시시각각 생성되고 있는 방대한 데이터에서 나오고 있으며, 이러한 빅데이터가 현대 산업과 경제 발전의 Core Resource가 되고 있다. 과거의 제조업은 생산 시설의 규모와 생산량이 크고 많을수록 생산에 소요되는 한계비용이 줄어드는 '규모의 경제'라는 틀에서 운영되었지만, 현대의 제조업은 소량 생산은 물론 경제성 또한 확보해야 하는 트렌드로 진화 중에 있다. 즉, 3D 프린팅, 스마트 팩토리 등의 제조기반을 갖춘 소규모 마이크로 팩토리의 등장에 따라 이들 서비스를 고객과 직접 연결해 주는 On-demand 플랫폼 서비스도 활성화될 것이다. 독일 아디다스의 ‘스피드 팩토리’는 이런 혁신적 변화로 고객과 서비스(기업)을 연결시킨 극명한 경우이다. 상품기획과 디자인을 거쳐 개발, 생산 및 물류시스템을 통해 고객에게 배송되기까지 1년 6개월여가 소요되는 기존의 제품 주기가 ‘스피드 팩토리’의 도입을 통해 약 15일로 단축되었다. 더구나 공장은 예측을 통해 사전 제작된 재고를 주문과 동시에 고객에게 배송하는 개념이 아닌, 소비자의 주문의뢰 시점부터 자재 수배와 생산 계획을 세워 공정에 들어가게 된다. 이때 고객이 모양, 색상이나 재질 등 다양한 옵션을 통해 개인의 취향을 반영한 선택 후 주문을 마치게 되면 그로부터 다섯시간 이내에 생산이 완료되는 과정을 통해, 기업은 재고 보유율 제로에 도전하는 Operation Excellency를 실현할 수 있다. 이러한 모든 것은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통해 모든 공정을 센서와 인터넷으로 연결하고, PLM과 ERP, SCM과 물류, MES의 데이터를 Physical한 공장과 연계할 수 있는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이 있기에 가능한 일이다. 글로벌 기업들은 Real time 센서네트워크, 생산로봇의 고도화, 전체 공정 및 물류와 연결된 데이터 기반 시스템을 하나의 플랫폼 상에서 운영하기 위한 급진적 제조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스마트 팩토리 내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센서들이 수많은 데이터를 감지하고, 이와 연계된 여러 관리 및 제어 시스템들이 빅데이터의 원활한 공유와 처리를 위해 클라우드 인프라 내에서 운영된다. 또한 Gathering된 빅데이터는 유의미한 Insight를 제공하는 수준으로 분석되고 다시 머신에 전달된다. 그리고 공장내 장비와 부품들이 상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스스로 생산 고도화가 이루어지게 된다. 과거의 대량생산 체제는 가격 파괴와 절약 지향적인 소비자의 욕구 충족을 위한 제조업의 대응이었다. 오늘날의 소비자는 제품에 대한 폭넓은 인지력과 개성표출을 우선순위에 두는 성향을 보여주고 있다. 보다 쉽게 많은 정보에 접근하고 제품의 스펙이나 기능보다는 오히려 그 제품의 사용자 경험을 중시하고, 이를 판단의 근거로 소비하는 시대가 이미 열렸다. 즉, 현대의 소비자 ‘Needs’는 무엇보다 다양한 정보 검색을 통해 자신만을 위한, 자신의 욕구에 최적화된, 그러면서도 ROI(Return On Investment)가 높은 제품을 용이하게 구매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제 제조업도 고객과 시장의 Trend에 맞추어 끊임없는 변화와 혁신을 추구해야 한다. 자신들의 최종 소비자가 개인이냐 기업이냐는 더 이상 중요치 않다. 무엇보다 고객의 사고와 행동양식이 변하고 있으며, 그들의 잠재 Needs가 변하고 있다는 사실에 주목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CPS나 스마트 팩토리와 같은 디지털 인프라를 적극 활용하여, 지금의 생산체계를 남보다 한발 먼저 고도화해야 하는 이유이다.  
작성일 : 2019-02-13